본문 바로가기
그냥 이야기

[이태리뉴스]포도밭 아래의 보물 - Valpolicella 와인밭에서 로마시대 모자이크 발견

by 쿠미빠르코 2020. 6. 2.

며칠 전, 트위터를 쭉 내려 읽다가 급 관심이 가는 트윗을 보았다.

이탈리아 와인밭에서 로마시대 모자이크가 발견 되었다는 것.

 

문득 작년 가을에 폼페이에서 받은 충격이 생각났다.

2000년 전에 베수비오 화산 폭발로 인해 사라진 고대 도시.

그냥 고대 도시도 아니다. 엄청나게 화려했고 세련되었던....

 

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폼페이 도시 안에 스파에 들어가보면 바닥이나 벽에 정말 지금 만들었다고 해도 믿을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하고 세련된 모자이크 장식이 있다.

 

 

폼페이 유적지에 있는 알렉산더 대왕 모자이크
폼페이에 있는 물고기 모자이크

 

 

 

폼페이의 추억을 뒤로하고 다시 와인밭 기사로 돌아가보겠다.

기사에서 본, 포도밭을 파헤치니 나온 로마시대 저택의 모자이크 바닥도 폼페이의 그것과 유사했다.

 

 

이탈리아 북부 베네토 지방에 위치한 Negrar 라는 시골 포도밭은 Valpolicella 와인 생산으로 유명한 곳이다.

바로 그 포도밭 아래에서 정말 최상의 컨디션으로 잘 보존된, 기원 후 3세기경의 로마시대 건축양식 저택의 바닥이 발견되었다.


 

 

포도밭 아래에서 발견된 모자이크, 2020년 5월

 

 

 

기사에 따르면 사실 이 곳에서의 고고학자들의 연구는 1920년대에 시작되었다.

이 발굴 작업은 백년 가까이 잊혀져 갔고 2019년 고고학자 Gianni de Zuccato (쟌니 데 주까또) 에 의해 베로나의 고고학 협회의 기술자들과 정부의 지원을 받아 다시 발굴 작업에 들어갔다.

 

 

 

그리고 포도밭 아래에서 너무 아름다운 모자이크 바닥이 짠!


 

 

포도밭 아래에 있던 로마시대 양식 모자이크 바닥

 

 

 

발굴된 이상, 이제 목표는 이 저택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였는지, 크기를 알아내는 것이다.

 

이제 저 포도밭은 신성한 곳이 되었다!

 

 

시에서는 이 곳을 유적지 차원으로 방문 할 수 있도록 포도밭 주인과의 적절한 협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한다.

짧은 시간안에 이루어질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발굴작업 백여년 만에 발견된 것이니 엄청난 성과라고 볼 수 있겠다.

 

그 동네 사람들 정말 구경하고 난리났을 듯.

밟고 다니던 땅 아래에 저런 보물이 있을 줄이야!

 

흔히 하는 말들 중에 "어디 한 번 땅 파봐라 돈 나오나" 가 있는데 이태리에서는 충분히 가능 한 일인 듯 하다.

 

 

 



 

 

 

댓글